본문 바로가기

Premier League/울브스

코디는 어떻게 일반적인 센터백들과는 다른 식으로 패스를 하는가 [디 애슬레틱]

빨리합시다의 새로운 블로그 FASTory 에서 보기   ☞ 

 

더보기
울브스의 주장이자 센터백 코너 코디는 특이한 패스 스타일을 가진 선수이다.

프리미어리그에서 정말 엄청나게 독특한 선수를 찾기는 힘들지만, 코너 코디는 그 독특한 선수에 상당히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일단, 그는 리그에서 지난 두 시즌 간 모든 경기를 풀타임으로 소화한 유일한 필드 플레이어다. 이는 76경기에 6,840분이었다. 이 기간 동안 전 대회를 통틀어 단 두 경기(카라바오 컵 레딩 전과 아스톤 빌라 전) 밖에 놓치지 않았다. 또한 올 시즌 울브스의 유로파리그 15경기에도 모두 출전했다.

 

그러나 그의 플레이스타일은 잉글랜드 리그의 그 누구와도 비슷하지 않다. 코디는 그 76경기 동안 유효슈팅이나 상대 박스 내에서의 터치를 기록한 적이 없다.

 

그러나, 코디를 정말 독특한 선수로 만드는 것은 그의 패스 범위다.

이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우리는 코디의 지공 상황 패스를 각도, 길이, 위치에 따라서 분류해보았다. 코디의 패스들을 시작된 지점, 그 패스의 각도와 거리에 따라 50가지로 나눈 것이다. 각 그룹은 숫자로 나타내지고, 비슷한 유형의 패스들을 모아서 집계했다.

 

어떤 패스를 보면, 이 패스의 유형이 무엇일지 생각하며 특정한 단어로 그 패스를 설명할 수 있다. 또한 한 선수가 주로 하는 패스에 따라 선수 개개인에게 그와 어울리는 설명을 붙여줄 수 있다. 이 방식을 통해 우리는 어떤 선수가 어떤 류의 패스를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이 하는지, 어떤 선수들이 패스적인 측면에서 비슷한 설명을 받는지 알아볼 수 있다.

 

위 방법을 통한 분류로 우리는 코디가 프리미어리그에서 가장 독특한 패싱 스타일을 가진 선수들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로는 리그에서 백3를 사용하는 팀이 드물고, 그 백3의 스위퍼 자리에 서는 선수는 더 드물다는 것이다. 울브스는 그 적은 팀들 중 하나로, 거의 백3만을 사용한다. 그러나 코디가 하는 패스의 타입도 이에 영향을 끼쳤다. 코디는 종종 울브스 공격의 시발점이 되고, 맷 도허티와 조니 카스트로 오토를 향하는 그의 정확한 패스는 울브스 경기에서 트레이드마크처럼 나타나는 장면이다.

 

패스 면에서 그와 가장 비슷한 선수는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존 이건이지만, 그 둘의 기록도 엄청나게 비슷한 것은 아니다. 아래 그림은 코디가 하는 가장 흔한 종류의 패스를 보여준다.

 

 

코디는 주로 윌리 볼리, 로망 사이스와 주고받는 센터백 간의 패스도 많이 했지만(그룹 106을 보아라), 그룹 3639는 윙백들에게 펼쳐주는 패스이고, 48은 전방으로 뿌려주는 직선적인 패스를 나타내며, 38은 그가 대각선 패스도 많이 했다는 것을 알려준다.

 

코디와 가장 비슷한 유형의 패서는 이건이지만, 그는 코디와 겨우 88% 밖에 비슷하지 않다. 이 정도의 유사도는 상당히 낮은 것이다. 사실, 코디는 리그에서 그 어떤 필드 플레이어보다도 더 독특한 패스 스타일을 보여준다 그와 비슷한 선수는 거의 없다.

 

코디와 비교했을 때 나타나는 유사도를 보여주는 아래의 표가 이런 경향을 정확하게 나타낸다. 100%의 유사도는 두 선수의 패스 스타일이 정확히 같다는 것을 뜻하고, 0%는 둘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위 리스트에 있는 선수들 사이에는 공통점이 별로 없다.

 

이건은 코디와 가장 비슷한 선수지만, 그가 울브스의 수비수처럼 전환 패스나 장거리 패스를 많이 시도하지는 않았다.

 

 

전환 패스와 전방을 향하는 롱패스에 주목하라. Sportlogiq의 기록에 따르면 코디는 리그 내의 다른 센터백들보다 그런 유형의 패스를 6개는 더 시도했다.

 

아래에는 코디를 일반적인 센터백들과 대조되도록 하는 패스들을 나타냈다 그가 다른 센터백들보다 훨씬 더 많이 시도하는 패스들 말이다.

 

 

이번에는 코디가 다른 센터백들에 비해 높은 성공률을 보여주는 패스들이다.

 

 

패스 그룹 28은 주로 좌측면의 조니와 디오고 조타를 향하는 패스들이었다. 그룹 28 유형의 패스의 평균 성공률이 34%인 데 반해, 코디는 59%의 성공률을 기록했다.

 

최전방의 라울 히메네스를 노리는 그룹 4834에서는 코디의 패스 성공률이 약간 떨어져 각각 52%35%를 기록했으나, 이 역시도 리그 평균인 32%, 28% 보다는 높았다.

 

흥미롭게도, 그는 프리미어리그의 필드 플레이어 중 가장 많은 그룹 48의 패스를 기록했다. 이 그룹은 코디의 패스 중 7%를 차지했다. 왓포드의 크레이그 도슨은 그의 패스 중 3.8%를 그룹 48로 처리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기록했고 그중 단 32% 밖에 성공시키지 못했다.

 

위 그림에서 코디가 가장 많이 기록한 패스는 오른쪽 윙의 도허티를 향하는 그룹 38, 그는 평균 성공률인 68%보다 꽤나 높은 84%의 성공률을 보였다.

 

 

코디의 팀을 하나로 만드는 리더십은 울브스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핵심으로 여겨진다. 인간 경적은 아마 가장 목소리가 큰 선수 중 하나일 것이다. 코디는 경기장 위의 감독이다.

 

하지만 우리는 위의 그림들을 보았다. 코디의 패스는, 정말 높게 평가받아야 한다.

 

코너 코디가 누구의 영향을 받았는지 지난 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너 코디, 커리어에 가장 큰 영향을 준 5인: [디 애슬레틱] 단독 인터뷰

2015년 울버햄튼 원더러스에 합류한 이후, 코너 코디는 프리미어리그에서 가장 꾸준하게 출전하는 센터백들 중 한 명으로서 클럽의 주장 완장 뿐만 아니라 팬들의 확고한 지지를 받고 있다. 울브

wsoccer-wbaseball-story.tistory.com

추천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원문 링크: Tim Spiers and Tom Worville 2020.07.27

(사진: 디 애슬레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