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mier League/울브스

울브스의 이적시장: 미래를 보는 영입들, 현재를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 [디 애슬레틱]

빨리합시다의 새로운 블로그 FASTory 에서 보기   ☞ 

 

 

우리가 울브스의 이번 여름 이적시장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가를 잘 모를 수도 있다.

 

이건 대부분의 클럽들에 적용되는 것이다. 그게 사실 아닌가. 확실한 성공이 보장된 영입 같은 건 없다. 그 여부를 판가름하기 위해선 많은 시일이 지나야 한다.

 

더보기

그러나 울브스에게 분명한 사실은, 그들의 이번 퍼스트팀 영입생 6명 중 4명이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맥주를 마실 수 없을 만큼 어리다는 것이다.

 

파비우 실바 (18, 클럽 레코드 35m 파운드), -야나 후버 (18, 13.5m 파운드), 라얀 아잇-누리 (19, 20m 파운드 완전 영입 조항이 있는 임대), 비티냐 (20, 20m 파운드 완전 영입 조항이 있는 임대) 는 팀의 미래까지 염두에 두면서, 지난 시즌이 끝날 무렵부터 벤치 옵션들은 거의 기용되지 못한 팀의 선수단을 보강하기 위해 영입됐다.

 

브루노 조르당, 모건 깁스-화이트, 오스카 부르 라스무센 같은 선수들은 지난 시즌 재개 이후 가면 갈수록 거의 5분도 못 뛰면서 벤치에만 앉아있는 자원이 돼 버렸지만, 1월 패트릭 쿠트로네가 팀을 떠난 이후 라울 히메네스의 백업은 전무한 상태였다. 누누는 선수단을 향상시키길 바랐고 그는 그 일을 확실하게 해냈다. 누누가 완전체 스쿼드를 가동할 수 있다면, 이제 벤치 자원들의 몸값은 모두 합쳐 100m 파운드 정도는 될 것이다.

 

최소한, 실바와 비티냐는 라울과 주앙 무티뉴의 짐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무티뉴와 라울은 지난 시즌 막판에 마치 나이든 당나귀처럼 힘들어 했으며 체력이 부족한 듯한 모습을 보였다 (무티뉴는 여전히 그러하다). 두 선수 뿐만 아니라 누리와 후버도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는 유망주들이다.

 

키야나 후버

 

미래를 바라보고 있는 울브스의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현재다. 유럽 대항전을 놓고 겨루는 라이벌 클럽들은 큰 돈을 들여 주전 자원들을 영입해 베스트 11을 강화했지만, 울브스는 80m 파운드의 지출을 기록했음에도 당장의 선발 명단을 보강하진 못했다.

 

우리가 전에 했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결정을 잘 내려야 해요. 우리는 더 많은 선수들을 필요로 합니다. 지난 시즌이 끝난 직후 인터뷰에서 나온 누누 에스피리투 산투 감독의 말이다. 최근 3년 재계약에 서명한 그는 현재 영입에 매우 기뻐하고 있다.

 

올 여름의 핵심적인 영입은 넬송 세메두였다. 누누가 맷 도허티를 팔기로 결정한 이후, 세메두는 언제나 그의 최우선 목표였고 클럽은 그를 바로셀로나에서 영입하는 데 몇 주를 소비했다. 세메두의 이적료는 37m 파운드까지 올라갈 수 있다.

 

누누는 세메두가 울브스의 스타일 변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울브스의 새 시즌을 요약해줄 수 있는 변화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울브스의 감독은 더 많은 골, 더 높은 점유율을 통해 경기를 지배하길 바란다. 빠르고, 민첩하며 기술적인 세메두는 유동적인 공격진과 연계하거나 직선적인 플레이를 선보이며 측면에 새로운 옵션을 제공한다. 그의 활력 넘치는 풀럼 상대 홈 데뷔전은 좋은 징조를 내비쳤다.

 

울브스는 지난 두 시즌 간 견고하고 한결 같으며 조직적인 베스트 11을 가동해왔다. 이제 누누는 브레이크를 풀길 바란다.

 

과연 울브스가 그리 할 만큼 좋은 수비 자원들을 보유하고 있는가? 아니면 그들이 여유를 둘 때 수비적인 한계가 노출될 것인가? 누누 부임 이후 최악의 경기였던 웨스트햄 전에 4골을 실점한 건 걱정스러웠지만, 장기적으로 그들이 중앙 수비를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는 것을 아는 (지난 두 번의 이적시장에서 로망 사이스의 자리가 취약점으로 지목됐고, 울브스는 너무 높은 이적료로 발을 빼기 전까지 후벵 디아스를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있었다) 누누는 지난 시즌 울브스가 리그에서 4번째로 적은 실점을 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던 3백에 믿음을 주고 있다.

 

그들은 지난해 리옹에서 3백의 스토퍼로 뛰었던 페르난도 마르살을 영입했지만, 그는 조니 카스트로 오토가 전방 십자인대 부상에서 복귀할 새해 전까지는 왼쪽 윙백에서 뛸 것으로 보인다.

 

2년 계약을 맺으며 팀에 합류한 31살의 마르살은 위험 부담 없이 단기적으로 조니를 대체하며 수비도 볼 수 있는 멀티 자원이다. 그 역시 현재까지 조짐이 좋다.

 

이번 시장에서 가장 컸던 딜은 바로 디오고 조타가 45m 파운드에 리버풀로 이적한 것이었다. 그와 도허티의 매각은 울브스가 빅클럽의 발판이 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걸지도 모르지만, 클럽은 조타가 이미 다니엘 포덴세 (시즌 스타트를 잘 끊었다) 와 페드로 네투에 밀려 벤치 멤버로 내려갔다고 말할 것이다. 조타는 지난 시즌 전 대회를 통틀어 마지막 8경기에서 선발 출장은 3번 밖에 하지 못했다.

 

도허티, 조타와 리즈가 승격함에 따라 20m 파운드에 완전 이적한 엘데르 코스타의 판매는 울브스가 그들의 이적시장 원칙을 깨고 거금을 투자했음에도 결국 80m 파운드를 다시 끌어왔다는 걸 의미한다.

 

그럼에도, 울브스는 종전과 같이 얇은 스쿼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누누가 선호하는 방식이다. 그는 퍼스트팀에 18, 19명 정도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 중 12, 13명의 선수가 베스트 11 카테고리에 들어가고, 나머지는 언젠가 필요한 때가 오면 빈 자리를 채울 수 있는 어린 스쿼드 자원들로 채워진다 (비티냐, 실바, 후버, 맥스 킬먼과 이제는 누리까지 포함된다). 그는 이러한 소규모 선수단이 긍정적인 팀 스피릿을 불러오고 훈련의 질도 높여준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다음 경기에 자신이 뛴다는 걸 확실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이례적일 정도로 우수했던 그들의 부상 기록에 의존하는 철학이다 울브스는 지난 3년 간 최고의 스포츠 과학-피트니스 팀에 큰 빚을 졌다.

 

다만 확실하지 않은 점은 울브스가 득점을 어디서 새로 뽑아내는가 하는 것이다. 도허티와 조타는 지난 시즌 전 대회를 통틀어 팀 득점의 25%를 책임졌고, 포덴세, 네투, 세메두, 아다마 트라오레 같은 선수들이 이제는 그 골 감소를 어느 정도 막아줘야 할 것이다.

 

누누는 올 시즌 개막 후 몇 주 간 혼란스러운 결과들이 나온 것에 대해 그가 선호하는 시즌 준비와 정반대의 일정으로 흘러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누누 같이 훈련이 필수라고 여기는 감독들에게 이번 여름은 악몽과도 같을 것이다. 누누는 지난 20176주 간의 강도 높은 프리시즌 훈련을 통해 울브스에 3-4-3 시스템을 정착시킨 바 있다.

 

올 시즌에는 프리시즌도, 친선 경기도 없었다: 개막전 직전에 단 3일 동안 선수단이 모두 모여 콤튼에서 훈련을 가졌을 뿐이다 그리고 이는 클럽 역사상 가장 길었던 시즌 직후에 이어진 일정이었다. 선수들이 회복하고 가족들과 여가 시간을 보낼 시간은 2주 밖에 없었다.

 

그러다 보니 울브스가 지난 시즌의 정점을 다시 찍기 위해선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울브스가 왜 슬로우 스타터가 됐는지) 쉽게 알 수 있죠. 누누는 말한다. 모든 것이 어질러졌어요; 정말 어려운 땝니다. 일정에 문제가 정말 커요. 우리는 시즌 준비 없이 선수들을 국가대표에 보냈고, 모여서 훈련한지 2-3일 만에 첫 경기를 치러야 했습니다.

 

모든 팀들이 준비 기간을 필요로 해요. 우리도 마찬가지죠.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축구계의 모든 사람들은 더 많은 시간을 원해요.

 

이번 국가대표 일정은 옳지 않습니다. 선수들이 대표팀에 차출되면 2-3일 간 준비를 하고, 경기에 뛰고, 다시 돌아온 뒤에야 우리는 시즌을 개막을 위한 채비를 하기 시작했죠. 이제 다시 A매치 일정이 돌아왔어요. 그들은 10일 간 대표팀에 머물고, 몇몇은 친선 경기를 치릅니다. 우리는 그들이 어떤 상태로 돌아올지 몰라요. 몸상태가 괜찮더라도 (코로나 체크를 위한) 테스트를 받고, 각기 다른 환경과 팬데믹을 겪어내야 합니다…”

 

당신은 이 업계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이 상황을 재고 결정을 내리는 데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걸 알 거예요. 선수들은 경기를 뛰기 위해 의지를 보이겠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그 변화를 알 수 있을 겁니다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거죠. 하지만 지금 상황이 그렇네요.

 

우리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하는 것은 새로운 영입생들 뿐만이 아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울브스는 여전히 적은 부상자를 두고 있으며, 스타 선수들은 장기 계약으로 묶어 뒀다. 누누와 푸싱 인터내셔널의 야망은 끝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지난 두 시즌의 영웅적인 활약을 재현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다.

 

추천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원문 링크: Tim Spiers 2020.10.06

(사진: 디 애슬레틱)